UXUI 본캠프

[TIL] 8일차 학습일지

^수빈^ 2024. 1. 4. 2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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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원칙의 종류*

  • 게슈탈트 심리학
: 사람의 이미지를 인식할때 주변에 있는 요소간의 관계와 맥락에 영향을 받는다는이론


(1) 유사성의 원칙

- 크기나 형태, 방향,색등의 특징이 비슷한 것끼리 묶어서 지각
- 모양이 유사한것끼리 그룹핑
- 크기가 큰것이 더 중요하게 보임
- 모양이 달라도 색상이 같으면 눈에 잘띔
- 특정요소만 방향을 바꾸면 눈에 잘 띈다.
- 모양이 유사한 컴포넌트는 하나의 그룹이라는 느낌을 줌(컨텐츠가 많아도 그룹만 잘 지으면 정돈되어 보임)
 

(2) 근접성의 원리

- 가까운 것끼리 묶어서 보이는 것
- 색상이 달라도 멀리 있으면 하나의 그룹으로 보이지 않음
- 모양 < 색상 < 간격


(3) 폐쇄성의 원리

- 살짝 끊어져 있더라도 완벽한 형태로 인식
- 카드 ui가 옆으로 넘어갈때 일부가 잘리게 되는데 옆으로 이어지는지 추측가능


(4) 연속성의 원리

- 연속적으로 직선이나 곡선을 이루는 요소를 잘 인지하는 경향
- 색상이 달라도 직선이나 곡선을 따라 배열된 대상을 하나로 인식
ex)  핀터레스트 (수직선에 따라 컨텐츠 배열)


(5) 공통성의 원리

-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들끼리 더 관련성이 높다고 인식
 
  • UX 비쥬얼 디자인 원칙

(1) 스케일


-크기를 활용하여 구성의 중요도와 순위를 표시
- 중요한 요소 크게 하되, 크기를 3가지 이하로 해야한다.

 
(2) 시각적 위계


- 크기,색상,간격,배치를 중요도에 따라 다르게 표현
- 텍스트 크기는 2-3개 사용해서 시각적 위계
-중요한건 채도,색상대비 높게

 
(3) 균형
 
- 디자인 요소간에 적당한 배열이나 비율
- 비대칭은 수직이나 수평의 가상의 축이 있다고 생각하고 비슷한 양의 시각적 정보가 올수있도록 배치
(대칭- 정적, 안정적   비대칭- 역동적이고 신선   방사형- 중앙에 집중)
 
(4) 대비
 
- 눈에 뛰게 구별되도록 강조
- 크기나 색상을 사용해서 차이를 보여줌
- 주로 명암의 차이, 색상의 차이
- 텍스트가 너무 흐려져 가독성 해침 주의!
 
  • UXUI 심리학 법칙
 
(1) 제이콥의 법칙
 
- 사용자는 새로운 제품을 사용할때 이미 알고 있는 익숙한 방식으로 작동하길 원함(스큐어모피즘)
 
(2) 피츠의 법칙
 
- 사용자가 인터렉션 하는 대상은 가깝게, 터치영역은 커야 사용성이 높아짐
 
(3) 학의 법칙
 
- 정보가 많고 선택지가 많으면 사람의 노는 인지부하가 생긴다(약간 과부하...?)
- 복잡한 부분은 더 작은 단계로 나누기
- 선택지 개수 최소화
- 추상적이고 단순화하지 않도록 주의
 
(4) 밀러의 법칙
 
- 보통 사람은 작업기억 7개 정도 밖에 저장하지 못함
-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사한 정보를 구조화. 그룹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