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23일차 Weekly I Learned
Overview (한 주동안 한일)
이번주는 과제 제출하고 1차피드백 받아서 디벨롭하며 스스로 공부해보았던 한 주 였던거 같다. 혼자 디벨롭해보며 자잘자잘(?)하게 튜터님들께 질문을 많이 드렸었는데 보면볼수록 아쉬운점이 생겨서 계속 디벨롭을 했다.🙃


디자인의 완성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폰트나 UI 배치 스타일등을 고려하는게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왼쪽에 보면 폰트의 컬러만 다르고 사이즈는 다 똑같았는데 오른쪽보면 중요한 제목부분은 사이즈를 조금 키워 강조한다던가 이런식으로 텍스트간의 위계를 주어야 한다.

그리고 컴포넌트 만들때 요런 요소들 하나하나 컴포넌트로 만들어놓으면 좋다. 디자인을 하기전과 진행중에도 계속 컴포넌트를 만들어서 디자인시스템에 넣어놔야하고, 디자인시스템 안에 있는 것을 가져와서 화면에 적용하면 된다.
* 디자인 시스템에 없는것을 사용하면 안됨!!*


피드백받고 머테리얼디자인 가이드보며 버튼컴포넌트를 왼쪽처럼 만들었는데 너무 어렵고 과하게 접근했다고 하셨다. 프러퍼티를 Style 대신 Priority 로 하고 버튼 중요도에 따라 Primary, Secondary, Tertiary 정도만 지정해두고 나머지 프로퍼티를 또 만들어서 지정하는게 더 낫다.
예를들면 구매하기 > 장바구니버튼 중에 구매하기가 더 중요하면 구매하기를 Primary로만 쓰고 장바구니는 Secondary이렇게 쓴다. 요거는 강의다시들으면서 다시 만들어봐야겠다.

그리고 진행하다가 상단바부분에 이름이 길어져 오른쪽 아이콘을 침범하는 경우를 발견했다. 제목부분은 최대한 짧게 한 15줄이내?로 작성해주면 좋지만 혹시나 넘어가면 그냥 ..(점점)으로 두고 나중에 개발자분들께 텍스트가 더 있다고 말씀드리면 된다고 하셨다.

요거는 color scheme 이라는 컬러시스템 만드는 플러그인인데 50~900까지 한번에 만들어져서 넘 신기해서 가져와봤다. 잘쓰면 시간단축될듯🙃
그리고 디자인시스템에 컬러스타일에서 내가 디자인을 할때 Priamary 랑 그레이톤만 쓰게 된다고 말씀드렸었는데 튜터님께서 원래 컬러를 너무 많이 쓰면 난잡해보여서 Primary만 쓰게 되는건 맞고 로켓배송이나 안내문구사항? 정도 두번째 세번째 컬러로 쓰면된다고 하셨다.
진짜 마지막으로 텍스트크기가 12px 이면 너무 작다고 하셨다. 12보단 키워야 겠다.
Keep (만족, 앞으로도 유지하고 싶은 것)
계속 보면볼수록 아쉬운점이 보이고 수정해야겠다는 점이 보이듯이 이 점이 안보일때까지!! " 아 이제 진짜 어딜 더 고쳐야할지 모르겠다" 라고 생각이 들때까지 계속 파볼것이다. 그 과정에서 헷갈리거나 모르는부분이 생기면 구글링하고 튜터님께 바로 질문해서 모르는 부분없게 하자.
Problem ( 아쉽거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 )
일단 이번주 주말과 월요일날 수정해야할 사항은 사용한 폰트들이랑 컴포넌트 안에 오토레이아웃 간격들 비슷하게 통일하고 버튼컴포넌트 안에 베리언츠들 다시한번 정의해보기 등 완성도를 올리기위해 노력해야할거 같다.( 하루하루 볼때마다 새롭게 아쉬운게 생기는건 안비밀이지만)
Try (Keep을 더 잘하기 위한 방법, problem해결책)
☑️ 텍스트 크기,굵기를 중요도에 따라서 신경쓰면서 수정해보자.
☑️ 버튼 컴포넌트 베리언츠 만드는 부분 강의를 반복해서 보자.
☑️ 다른 아티클과 자료들을 많이 찾아보면서 디자인에 대한 감을 익히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