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39일차 UX팀플2 문제정의&가설
오늘은 경쟁사 UI패턴 분석과 IGA분석,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인사이트 도출, 문제정의, 가설수립까지 완료하였다. 쉬엄쉬엄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솔루션까지를 진행하였다.
경쟁사 UI 패턴 분석


GS post, 배송지키미, 우체국, 택배파인더어플에서 핵심플로우인 배송조회, 배송예약 화면들에서 공통되는 UI요소들을 찾아보았다.
배송조회에서는
1. GNB
2. Tab bar
3. 배송조회리스트
배송예약에서는
1. GNB
2. 버튼
3. 예약 정보 입력 (텍스트필드)
심층인터뷰 & 인사이트 도출


나는 못했지만 직접 인터뷰해주신 팀원분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하며, 인터뷰를 통해서 인사이트를 도출하였다.

발단/전개
코로나 펜데믹 이후 택배 산업은 우상향을 그리면 점차 성장중이고, 우편본부에도 택배 관련한 업무가 많아지고 있음
우정사업본부는 공공기관으로 소비자들에게 ‘신뢰,빠른 배송, 믿음직한’ 브랜드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됨
대표적으로 우편/소포(택배)/알뜰폰/금융/보험 등의 서비스를 현재 제공하고 있음
위기/절정 (문제정의)
우리팀의 리서치 결과, 우체국을 사용하려는 유저들의 핵심행동은 사전접수/ 방문예약/ 배송조회로 조사가 되었는데 해당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문제점들이 발견되었다. (핵심)
- UI가 직관적이지 않음
- 메뉴 구성이 너무 복잡함
- 우편 및 택배서비스 제공 시 미리 가격을 알고싶어 한다.
가설설정
핵심행동의 퍼널에서 전반적인 UI를 개선을 진행한다
- 텍스트 필드의 작성 중 생기는 오류를 개선한다
- 핵심행동이 잘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홈 화면에서의 위계를 재정립한다
- 사전예약 퍼널 끝의 바코드를 가시성 있게 변경한다.
- 전문용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요소를 제공한다.
- 재입력 이나 뒤로가기 시 바로 직전 화면으로 랜딩될 수 있게 수정하거나, 재입력을 편하게 만든다.
메뉴구성이 너무 복잡함
- 햄버거 메뉴 눌렀을 때 나오는 기능들을 재분류/위계 재정립 을 통해 유저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예약 과정 중 금액을 대략적으로라도 판단할 수 있게 예시를 제공한다. (무게따라서 진짜 달라질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고지하는? 느낌)

대략적으로 솔루션까지 정의를 해보았는데 내일 마저 유저스토리 정리하면서 디자인시스템 만들고 각자 솔루션 작업에 들어갈 거 같다. 솔직히 아직까지는 정리가 잘 안되는 느낌이 들어서 머리가 조금 아팠다..ㅎㅎ
개인과제 할때와 팀프로젝트를 할때 분명히 가고자 하는 목적과 결과는 비슷하게 나오는데 하는 과정이 다르다는 점에서 사람마다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과정은 조금씩 다르구나..를 느꼈다. 오늘도 팀장님의 리드하에 가설설정까지 무사히 완료!
낼도 열심히 참여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