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디자인 스터디
예쁜데 어려운 GUI VS 쉬운데 못생긴 GUI 본문
디자인을 하다 보면,
나만 아는 디테일에 집착하다가 정작 사용성을 놓치는 경우가 있었다.
심미성을 우선하다 보면 기능적인 부분이 부족해지고,
기능과 사용성을 고려하면 또 미적인 만족감이 떨어지고…
너무 공감가는 내용이여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예쁘기만 한 제품: 과잉 디자인은 사용성을 방해한다.
사용자는 미적으로 우수한 제품을 더 직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다고 인식한다고 한다. 그치만 아름다운 디자인은 사소한 문제를 해결하지만, 사용 흐름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플로우를 설계하거나, 과도한 인터랙션과 애니메이션으로 UX를 복잡하게 만든다면 오히려 사용성을 해칠 수 있다고 한다.

카카오 웹툰의 처음 업데이트 당시 UI버전인데, 디자인 자체만 놓고 보면 기존 웹툰 앱들과는 차원이 다른 퀄리티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사용자들의 후기들을 보면 필요이상의 인터랙션과 복잡한 UI, 직관적이지 않은 플로우는 사용자를 피로하게 만들었고, 핵심 테스크인 '작품보기' 경험을 해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시각적 인터페이스에 매료된 사용자는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 대신 감상을 남긴다.
좋게 들리지만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피드백은 아니다.
2. 기능적이기만 한 제품: 못생긴 제품을 매일 쓰고 싶은가?
반대로 또 기능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는 서비스는 제품의 매력을 떨어뜨리고 초기 사용자 유입을 어렵게 만든다고 한다.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표한 사용자를 유입시키고, 이탈하지 않게 만드는 것,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아름다우면서도 편리한 경험을 제공해주는것이 중요하다.
균형을 맞추는 디자인 5가지 원칙
☑️ 사용자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UX원칙 준수
- 기본적인 UX원칙 (가독성, 일관성 등)을 준수한다. 컬러대비, 적절한 여백과 폰트 크기 조절은 기본이다.
- 사용자의 주된 목표를 먼저 고려한 후, 그에 맞는 플로우를 설계하고 UI 요소를 배치한다.
☑️ 직관적이고 가벼운 인터랙션 설계
- 감각적인 애니메이션과 마이크로인터랙션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지만 과도하면 방해요소가 된다.
- 클릭했을때 제공되는 피드백이 필요이상으로 디자인되어 있다면 제거한다.
- 모든 인터랙션은 이 효과가 꼭 필요한가? 라는 질문을 던지며 필터링한다.
☑️ 의미있는 애니메이션과 비주얼 임팩트 활용
- UI가 비주얼에 잡아먹히면 안된다. GUI는 본질적으로 사용자의 이해를 도와야한다.
- 피드백,전환,중요 정보 강조 등의 역할이 잘 수행되도록 디자인한다.
- 애니메이션의 속도와 리듬을 디테일하게 조절하며 사용성을 높힌다.
☑️ 첫 인상을 결정하는 단계 (온보딩, 스플래시)에서는 심미성을 적극 활용
- 스플래시, 온보딩, 랜딩페이지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조할 수 있다.
- 하지만 해당 과정이 너무 길어지면 사용자가 피로감을 느낄 수 있음을 고려한다.
☑️ 익숙한 패턴을 유지하면서도 차별화된 경험 제공
- 기존 사용 패턴을 따르되, 작은 디테일에서 차별화를 두는 전략이 효과적이다.
- 네비게이션, 버튼 배치, 카드 UI등 기본적인 UXUI패턴 속에서 브랜드 특성을 살리는 방법을 고민한다.
GUI 디자인 팁
☑️ 기본만 잘해도 절반은 간다. 잘 만든 디자인 시스템 적극 활용하기
많은 기업들이 오픈한 디자인 시스템 레퍼런스를 적극 참고하자.
☑️ 기본적인 UX원칙을 파악하고 싶은가?
동일 도메인의 유사앱을 참고하자. 사용자들이 기대하는 공통적인 UX패턴이 존재한다. 직접 이용해보며 해당 도메인에서 최소한으로 제공해야하는 기능과 UI요소를 파악해야한다.
☑️ 미감 높은 GUI디자인을 원한다면 실험적인 인터페이스 리서치하기
참고는 하지만 멋져 보인다고 무작정 적용하면 안됨. 이 UI가 실제 기능과 잘 어울릴까? 적합한 시각화가
맞을까? 질문하며 적용해야한다. 핵심은 아이디어를 얻는것이지, 따라 그릴 밑그림을 찾는게 아니란 사실을 잊지 말기.
60fps - UI/UX animation inspiration for mobile & web apps
60fps is a curated collection of UI/UX animation and interaction design details from the world’s best iOS, android and web apps.
60fps.design
☑️ 좋은 UXUI는 직접 써봐야 한다. 밸런스가 잘 잡힌 앱 다운로드 해서 써보기.
이 앱이 왜 편할까? 이건 왜 불편할까?를 따져보기. 특히 특정 요소가 예쁜데 불편하거나, 반대로 편하지만 시각적인 매력이 부족하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디자인이 그러한 인상을 만드는지 분석해봐야한다.
'아티클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인 시스템도 기획이 필요하다 (0) | 2025.03.25 |
---|---|
프로덕트 디자이너와 UXUI디자이너의 다른점 (0) | 2024.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