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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 본캠프

[TIL] 7일차 학습일지

^수빈^ 2024. 1. 4.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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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강의 2,3,4주차를 열심히 들었고, 2주차 실습을 진행했다.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공감하기->문제정의하기->아이디어발산하기->프로토타입->테스트하기(Roleplay)

디자인씽킹..학교에서 배웠었던 내용이라서 엄청 반가웠다. 과정들이 있는데 각각 과정들마다 도출해내는 과정들이 쪼금 어렵다.

  • 공감하기
(1) a-e-i-o-u 관찰법으로 분류하고 관찰
(2) 공감지도 (6가지 도표) : 대표 사용자를 떠올리고 생각과 느낌. 말과 행동, 보는것, 정리해서 유저가 직접 겪을 어려움과 욕구 추측
(3) 인터뷰 (실무에서 많이 쓰임) : 직접 만나서 물어보는 방버인데 얻고자 하는 목적이랑 미리 질문지 작성하고 단답형으로 나오지 않게 개방형 질문을 해야한다.
 
  • 문제정의하기
(1) 친화도 분석 : 정보를 무작위로 나열하고 유사그룹끼리 묶어서 결과정리
(2) 페르소나
(3) 5 WHYs : 분석하고 싶은 문제적고 원인이 파악될때까지 5번 질문하고 답변 (해결책까지)
(4) 사용자 여정 지도
 
  • 아이디어 발산하기
(1) HWM
(2)브레인스토밍
(3) Yes and
(4) SCAMPER : 7가지 키워드로 질문을 던지고 대답을 생각해보면서 생각을 전환해보는 방법
  1. 대체하기 Substitute
    • A 대신 B를 쓰면 어떨까?
  2. 결합하기 Combine
    • A와 전혀 다른 B를 합쳐보면 어떨까?
  3. 응용하기 Adjust/Adapt
    • A를 B 외에 C에도 사용하면 어떨까?
  4. 수정하기 Modify - 확대하기 Magnify - 축소하기 Minify
    • A를 변형하면 어떨까? A를 확대/축소하면 어떨까?
  5. 다르게 활용하기 Put to another use
    • A를 B가 아니라 C로 사용하면 어떨까?
  6. 제거하기 Eliminate
    • A의 일부를 제거하면 어떨까?
  7. 역발상 해보기 Reverse, 다시 정렬하기 Rearrange
 
  • 프로토타입
(1) 와이어프레임 - 단순한 선과 도형만으로 표현
(2) 목업 - 컨셉이 잘드러나는 화면 몇가지만 색상,텍스트,스타일,비주얼컨셉
(3) 프로토타입
 
  • 테스트하기
(1) 휴리스틱 평가 (체크리스트)
(2) 린캔버스
(3) 역할극 롤플레이
 

스카이 스캐너 앱의 홈화면 분석해 아이디어 도출하기

 
공감하기 (Empathy Map)

문제 정의하기 (5 whys)

아이디어 도출하기 (SCAM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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